오랜만에 블로그를 작성합니다.
그간 안녕하셨는지요? 긴 장마가 시작되고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렸는데요, 곳곳에서 산사태와 침수 사고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 소식을 뉴스로 접하게 되어 많이 안타깝습니다.
남은 장마 기간과 다가 올 태풍의 피해를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심리학 분과 중 11번째인 '학교 심리학(school psychology)'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학교 심리학(school psychology)은 학교 환경 내에서 학생들의 교육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심리학 내의 전문 분야입니다. 그것은 아동과 청소년의 학습과 발달을 향상하기 위해 심리학적 원리와 연구를 적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학교 심리학 분야는 변화하는 교육 시스템과 학생들의 요구에 적응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해 왔습니다.
다음은 학교 심리학 발전의 역사와 주요 시대에 따른 개요입니다:
초기 시작(19세기 후반):
학교 심리학 분야는 미국에서 19세기 후반에 등장했습니다.
그것은 처음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과 지적 한계를 가진 학생들의 요구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G. Stanley Hall과 Lightner Witmer와 같은 초기 개척자들은 그 분야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성장 및 확장 (20세기 초중반):
20세기 초에는 더 많은 심리학자들이 교육에 참여함에 따라 학교 심리학의 확장을 보았습니다.
대학에 심리클리닉을 설립하고 지능검사와 직업지도에 심리학자를 참여시킨 것이 이 분야의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초점은 장애만 다루는 것에서 점차 전반적인 학생 복지를 증진하는 것으로 옮겨갔습니다.
특수교육에서의 역할 (20세기 중반):
20세기 중반, 학교 심리학자들은 특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은 평가를 수행하고, 상담을 제공하고, 장애 학생들을 위한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예방과 개입에 초점을 맞춥니다 (1970년대 - 1980년대):
1970년대와 1980년대 동안, 학교 심리학은 예방과 조기 개입 전략을 점점 더 강조했습니다.
학교 심리학자들은 학습 장애, 행동 문제, 그리고 사회 감정적 도전을 포함한 광범위한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교사, 학부모 및 기타 전문가들과의 협력 노력이 이 분야의 중심적인 측면이 되었습니다.
법적 및 윤리적 고려사항(1980년대 - 1990년대):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학교 심리학에서 법적, 윤리적 고려사항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그 분야는 학생들의 권리와 기밀성을 보호하면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지침과 윤리적 기준을 개발했습니다.
개입에 대한 대응(RTI) 및 MTSS(Multi-Tiered Systems):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학교 심리학은 개입에 대한 반응(RTI) 프레임워크를 채택했습니다.
RTI는 점점 더 집중적인 개입을 통해 학업 및 행동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포함합니다.
MTSS(Multi-Tiered Systems of Support)의 개념은 예방, 조기 개입 및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에 초점을 맞추어 이 프레임워크를 더욱 확장했습니다.
정신 건강 서비스의 통합:
학교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이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달 심리학: 발생 심리학은 개인의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측면을 이론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론은 일반적으로 발달 단계, 개인별 및 문화 차이 등 같은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2. 학습 심리학: 학습 심리학은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및 교사들이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론은 일반적으로 산출물, 조건, 형태, 응용사례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합니다.
3.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은 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지를 연구합니다. 이론은 기억, 지각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요소에서부터 지능, 화용적 사고 및 창의성과 같은 요소까지 연구합니다.
4. 인격심리학: 인격심리학은 개인의 정서, 행동 및 사고의 일관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론은 성격 특성, 심리적 임상 및 일반적인 성격 차이에 대한 것입니다. 이외에도 학교심리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이론들이 있습니다. 이론들은 학생들, 교사들 및 교육기관들이 취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 실용적인 대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합니다.
학교심리학은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 분야이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분야와의 상호작용에서 큰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1. 의학: 의학과 학교심리학의 연계는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정신건강 센터 및 등교 전 건강 진단 시스템을 통해 학들의 정신건강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조치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행정학: 학교 운영에 있어서는 제도적, 조직적, 인적 자원의 문제들이 고민되며 학교심리학이 다양한 제 개선과 교육 방법 개선 등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3. 기술ㆍICT: 학교심리학이 기술 및 정보통신 분야 연계될 경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방법, 그리고 학생들 간의 지공유,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적극적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법/정치학: 교육 정책과 교육 제도에 대한 이해와 관점에서/정치학 분야의 전문가들은 교육의 각 영역에서 법/정책 측면과 연계하여 학교심리학과 협력하여 더욱 효과적인 교육 정책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학교심리학이 연구됨으로써 현실에서 존재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래의 교육 시스템은 학교심리학에서 제언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맞춤형 학습: 학생 개개인의 학습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학습 시스템 구축과 교육 자료, 교사 매뉴얼 제작 등 학습 도구 개발의 활성화가 예상됩니다.
2. 적응 교육: 학생의 학습 수준에 따라 자동으로 어려움 조절하는 적응형 시스템의 출현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융합교육: IC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보뿐만 아니라 문제해결과 창의력을 함양하는 융합 교육이 예상됩니다.
4. 학습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학습 함수를 강화하고생들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학습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등의 메커니즘을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5. 학습 결과 분석: 학습 결과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 측면을 판단, 평가 유도 및 학교 교육 참여 높이는 교육 분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 교육 시스템에 학교심리학 연구 및 방법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습자와 교육자 모두에게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학교에서 정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교 심리학자들은 평가, 상담, 지역 사회 자원과의 협력을 포함한 정신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역사를 통해, 학교 심리학은 학생들의 학업,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안녕을 지지하는 직업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오늘날, 학교 심리학자들은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긍정적인 학생 결과를 촉진하기 위해 교육자, 관리자, 학부모 및 기타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학교심리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법심리학'에 대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긴긴 장마와 폭염에 건강 유의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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