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발달심리학 이론 - 생태학적 관점

by 美美木手 2023. 4.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봄비가 자주 내리는군요, 덕분에 미세먼지로 부터 맑은 공기를 잠시나마 마실 수 있게 되어서 좋네요.

저번 포스팅에서 레프 비고츠키의 아동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서술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아동 발달 심리학에 기여를 한 다른 인물인 유리 브론펜브레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유리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 1917.04. 29 - 2005.09.25)는 러시아 태생의 미국인 발달 심리학자아동 발달생태학적 이론으로 유명합니다. 

유리 브론펜브레너 (1917-2005)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자이자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가였습니다. 그는 다중 환경 시스템의 맥락 안에서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인간 발달의 생물학적 모델에 대한 그의 작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생활과 교육:

유리 브론펜브레너는 1917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부모님은 둘 다 의사였고, 그들은 브론펜브레너가 6살이었을 때 미국으로 이민을 왔습니다. 브론펜브레너는 뉴욕의 다양한 이웃에서 자랐고 러시아어와 영어를 유창하게 말했습니다. 그는 코넬 대학에서 심리학과 음악을 공부했습니다. 1938년 학사 학위를 받은 후, 그는 미시간 대학에서 발달 심리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경력:

브론펜브레너는 비행 소년의 발달에 대한 종단적인 연구에 종사했던 미시간 대학에서 연구 보조원으로 학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1964년 코넬 대학의 교수진에 합류하기 전에 미시간 대학에서 심리학 부교수로 일했고, 그곳에서 그는 그의 경력의 나머지를 머물렀습니다. 코넬 대학에서, 브론펜브레너는 번역 연구를 위한 브론펜브레너 센터의 소장과 인간 개발 및 가족 연구의 Jacob Gould Schurman 교수를 역임했습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연구와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 이론은 사람들이 어떻게 발달하고 성장하는지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가족, 학교, 친구들, 그리고 그들이 살고 있는 더 넓은 사회와 같은 그들 주변의 다른 것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이 다른 것들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그것들은 사람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아이의 가족은 사랑, 보살핌, 그리고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반면, 그들의 학교는 그들이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배우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더 넓은 사회는 또한 그들의 공동체에 존재하는 법, 가치, 그리고 문화적 신념과 같은 사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은 이 모든 다른 요소들이 사람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고 제안합니다. 그것은 마치 퍼즐을 맞추는 것과 같습니다. 각 조각은 사람의 환경의 다른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 모든 다른 조각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1970년대에, 브론펜브레너는 인간의 발달이 직접적인 가족과 친구들의 미시적인 시스템에서부터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가치의 거시적인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 시스템의 맥락 안에서 일어난다고 제안한 그의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론펜브레너는 이러한 환경 시스템들이 인간의 발달을 형성하기 위해 서로 상호 작용하고, 이러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고 아동 학대, 방치, 비행과 같은 문제들을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 시스템 이론은 네 개의 중첩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는 이것을 미세 시스템, 중간 시스템, 생태계, 그리고 거시 시스템이라고 불렀습니다. 미세시스템은 가족, 친구, 학교를 포함한 개인이 생활하는 즉각적인 환경입니다. 중간시스템은 어린이의 선생님과 부모님 사이의 관계와 같은 미세 시스템의 다른 요소들 사이의 상호 작용을 말합니다. 생태계는 부모의 직장과 같이 개인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거시 시스템은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태도와 같은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포함합니다.

브론펜브레너는 또한 그의 생태 시스템 이론에서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발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개되는 역동적인 과정이며 역사적, 문화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시간 체계, 즉 개발이 일어나는 역사적 맥락이 생태 시스템 모델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제안했습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 시스템 이론은 교육, 사회 사업, 공공 정책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그것은 유아 교육, 가족 치료, 그리고 지역 사회 개발과 같은 분야에서 연구와 실천을 지도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대표 도서:

브론펜브레너는 300개 이상의 학술 논문과 다음을 포함한 여러 책의 저자 또는 공동 저자였습니다:

 

"어린 시절의 두 세계: 미국과 소련" (1970): 이 책은 문화적 가치와 사회 시스템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미국과 소련에서 자라온 아이들의 경험을 비교합니다.


"인간 개발의 생태학: 자연과 디자인에 의한 실험" (1979): 이 영향력 있는 책은 브론펜브레너의 생태 시스템 이론을 제시하고 다양한 환경이 아이들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예를 제공합니다. 이 책은 발달 심리학의 중요한 작품으로 간주되며 그 분야의 많은 후속 연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간 만들기: 인간 개발에 대한 생물생태학적 관점" (2005): 브론펜브레너가 죽기 직전에 출판된 이 책은 그의 일생의 작업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 그의 생태 시스템 이론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적용을 제공합니다.

"미국의 상태: 현 세대와 다음 세대" (1996): 이 책에서, 브론펜브레너와 그의 공저자들은 미국 가정이 직면한 도전과 다음 세대에 대한 영향을 탐구합니다.

연구 기여:

브론펜브레너의 연구 공헌은 심리학, 사회학 및 공공 정책 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고 학제적이었습니다. 그의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 성과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 발달의 종적 연구: 브론펜브레너는 미시간 청소년 비행 연구와 헤드 스타트 영향 연구를 포함하여 아동 발달에 대한 여러 종적 연구에 관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육아 스타일과 자녀 발달: 브론펜브레너는 권위주의적이고 관대하며 권위적인 육아 스타일의 영향을 포함하여 다양한 육아 스타일이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빈곤과 사회적 불이익: 브론펜브레너는 빈곤이 육아 관행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발달을 지원하는 지역사회 자원의 역할을 포함하여 빈곤과 사회적 불이익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은 발달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 사회사업, 공공 정책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의 연구와 실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유산과 결론:

유리 브론펜브레너의 유산은 중요하고 광범위합니다. 그의 생태 시스템 이론은 인간의 발전을 이해하는 기초적인 틀이 되었고, 그의 연구와 옹호는 유아 교육, 가족 지원 서비스, 그리고 공동체 개발과 같은 분야의 공공 정책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발달 심리학 분야에 대한 그의 공헌을 인정받아, 브론펜브레너는 미국 심리학 협회의 G. Stanley Hall 상과 아동 발달 연구 협회의 저명한 과학적 기여 상을 포함하여, 그의 경력 내내 수많은 상과 영예를 받았습니다. 오늘날, 브론펜브레너의 연구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한 발전과 복지를 증진하고자 하는 학자, 실무자 및 정책 입안자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