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피터 실험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행동주의 아버지인 존 B.왓슨에 대해서 다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행동 치료의 선구자이자 어머니로 불리는 메리 커버 존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그녀의 연구와 심리치료는 부정적으로 여기던 대상과 짝지어 긍정적 감정을 반복적으로 환기하면 대상에 대한 인식을 전환할 수 있다는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은 1924년의 치료 사례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녀가 토끼 공포증을 가지고 있던 피터(peter)라는 어린 소년에게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피터가 토끼를 대할 때마다 좋아하는 간식을 같이 주었고, 결국에는 토끼를 만질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행동치료 기법은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긍정적 자극을 결합한 방식으로 일종의 공포의 탈 학습 실험이었습니다.
메리 커버 존스(Mary Cover Jones: 1897.09.01 - 1987.07.22)는 행동주의와 발달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기여를 한 미국의 심리학자였습니다. 그녀의 길고 유명한 경력 동안, 존스는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했고, 많은 영향력 있는 출판물을 썼고, 그녀의 작품으로 많은 찬사와 상을 받았습니다.
존스는 1897년 9월 1일 펜실베니아 주의 존스타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1919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교육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1920년 컬럼비아 대학의 교사 대학에서 심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924년, 존스는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그곳에서 유명한 심리학자 에드워드 L.의 지도 아래 일했습니다.
존스의 초기 연구는 어린 아이들의 행동, 특히 그들의 공포 반응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녀의 획기적인 박사 논문에서, 존스는 어린 시절의 두려움을 치료하는 행동주의 기술의 효과를 입증하는 일련의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토끼 공포증이 있었던 피터(리틀 피터 실험의 피실험 아동)라는 3세의 어린 소년과 그녀의 연구는 특히 유명하며 심리학의 고전적인 사례 연구가 되었습니다.
존스가 피터와 함께 한 실험은 체계적인 둔감화라고 알려진 과정을 포함했는데, 이 과정에서 아이는 통제되고 지지적인 환경에서 점차 두려움의 대상에 노출됩니다. 몇 주 동안, 존스는 피터에게 점점 더 현실적인 장난감 토끼 시리즈를 소개했는데, 작은 정지 상태의 토끼에서 시작해서 점점 더 크고 실물과 같은 토끼로 발전하여 움직이며 소음을 내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피터는 공포증을 치료하는 행동주의 기술의 힘을 보여준 성공인 토끼에 대한 그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피터와의 연구에 이어, 존스는 아이들의 두려움과 불안의 발달뿐만 아니라 이러한 조건들을 치료하는 행동주의적 개입의 효과를 계속 연구했습니다. 그녀의 연구는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강화와 처벌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아동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행동주의 기술의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그녀의 연구 외에도, 존스는 매우 존경 받는 교육자이자 멘토였습니다. 그녀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바사 칼리지를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교수직을 맡았으며, 그곳에서 아동 발달과 교육 심리학에 대한 과정을 가르쳤습니다. 그녀는 또한 많은 대학원생들을 감독했고, 그들 중 많은 학생들은 심리학과 관련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았습니다.
심리학 분야에 대한 존스의 많은 공헌은 그녀의 경력 내내 수많은 상과 영예로 인정받았습니다. 1957년, 그녀는 미국 심리학 협회의 과학적 업적에 대한 최고의 영예인 저명한 과학 공헌상을 수상했습니다. 존스는 또한 1960년에 미국 심리학 협회(APA)의 회장으로 선출되어 이 직책을 맡은 최초의 여성이 되었습니다.
존스의 연구와 저술은 심리학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이들의 두려움과 불안의 발달에 대한 그녀의 연구는 물론 이러한 조건들을 치료하는 행동주의 기술의 효과에 대한 그녀의 연구는 아동 정신병리학에 대한 현대적인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피터에 대한 존스의 사례 연구는 행동주의적 치료의 고전적인 예로 남아 있으며 교과서와 다른 심리학 문헌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습니다.
저서:
"어린이 공포 제거: 실험적 연구"(A Laboratory Study of Fear: The Case of Peter)-(1924)
"학습이 본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1928)
"사회적 학습과 모방" (1941)
"태도와 사회적 조건" (1950)
그녀의 학업 외에도, Jones는 여러 전문 단체의 활동적인 회원이었으며 수많은 위원회와 자문 위원회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녀는 컨퍼런스와 다른 행사에서 자주 연설을 했고, 그녀의 아이디어와 통찰력은 20세기 중반과 그 이후에 심리학의 방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메리 커버 존스의 삶과 경력은 심리적 장애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 행동주의 원칙의 힘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있어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어린 시절의 두려움과 불안에 대한 그녀의 획기적인 연구는 이러한 상태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의 개발을 위한 길을 열었고, 심리학에 대한 증거 기반 접근법에 대한 그녀의 옹호는 그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심리학에 대한 존스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는 어린 시절의 두려움과 공포증을 치료하기 위해 행동주의 원칙을 사용한 것입니다. 존스의 연구 이전에, 이러한 조건들은 종종 변하지 않거나 심지어 병적인 것으로 여겨졌고, 전통적인 치료는 종종 말 치료나 약물 치료를 수반했습니다. 그러나 존스의 연구는 행동주의 기술이 어린 시절의 두려움과 불안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피터와의 그녀의 연구는 공포증 치료의 핵심 도구로서 체계적인 둔감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존의 심리학에 대한 접근은 매우 경험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이었으며, 그녀는 엄격한 연구 방법론과 실험적 설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이들의 두려움과 불안을 연구하기 위해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한 그녀의 연구는 그 당시 획기적이었고, 그녀의 연구는 심리학에서 통제되고 경험적인 연구의 중요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경력 내내, 존스는 또한 심리학에 대한 증거 기반 접근법의 강력한 옹호자였습니다. 그녀는 정신 분석 이론과 같이 경험적인 지지가 부족한 접근법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고, 진정으로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심리학이 확실한 경험적 증거에 기초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과학적 엄격함과 경험적 연구에 대한 존스의 헌신은 심리학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녀의 연구는 오늘날에도 연구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심리학 분야에 대한 그녀의 공헌 외에도, 존스는 과학 분야에서 여성들을 위한 선구자이기도 했습니다. 미국 심리학 협회의 회장직을 맡은 최초의 여성으로서, 존스는 심리학과 다른 과학 분야에서 여성들에게 문을 열어주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녀의 업적은 여러 세대의 여성 과학자들을 위한 길을 열었고 심리학 분야를 더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Mary Cover Jones는 심리학 분야의 선구적인 인물이었고, 그의 연구와 저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린 시절의 두려움과 불안을 치료하는 것에 대한 그녀의 연구와 심리학에 대한 증거 기반 접근법에 대한 그녀의 옹호는 행동주의의 분야를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오늘날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심리학의 많은 발전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존스의 유산은 심리학과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과 실무자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 분야에 대한 그녀의 공헌은 앞으로 몇 세대 동안 기억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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